x

사이트맵

 >  기타 >  개인정보처리방침
개인정보처리방침 목록
개인정보처리방침

양천어르신종합복지관은 개인정보보호법 및 관계 법령이 정한 바를 준수하여, 적법하게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에 개인정보보허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에게 개인 정보 처리에 관한 절차 및 기준을 안내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양천어르신종합복지관은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웹사이트 공지사항(또는 개별공지)을 통하여 공지할 것입니다.

본 방침은부터 2019년 6월 1일부터 시행됩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양천어르신종합복지관은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노인복지서비스의 제공

  • 가. 복지관은 노인복지법 제36조(노인여가복지시설), 제37조(노인여가복지시설의 설치), 제38조(재가노인복지시설), 제39조(재가노인복지시설의 설치) 및 동법 시행규칙 제24조(노인여가복지시설의 이용대상자 및 이용절차), 제25조(노인여가복지시설의 설치신고), 제26조(노인여가복지시설의 시설기준), 제26조의2(재가노인지원서비스), 제27조(재가노인복지시설의 이용대상자 및 이용절차), 제28조(재가노인복지시설의 설치신고), 제29조(재가노인복지시설의 시설기준)에 따라 노인복지관 업무수행과 관련하여 회원가입, 서비스 이용, 이용계약, 비용수납, 응급상황의 대처, 중요사항에 대한 고지, 욕구 및 만족도 조사에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나. 노인일자리사업 수행
    노인복지법 제23조의2, 동법 시행령제17조의3(노인일자리전담기관의 설치ㆍ운영)에 따라 노인일자리의 개발 및 보급, 노인일자리사업 참여자에 대한 교육훈련, 노인일자리 및 참여자에 대한 사후관리, 노인인력 데이터베이스의 구축 지원, 그 밖에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노인일자리사업에 관하여 위탁한 사항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다. 독거노인돌봄서비스 수행
    노인복지법 제27조의2 (홀로 사는 노인에 대한 지원)에 따라 홀로 사는 노인에 대한 서비스와 안전확인 등의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 확인, 각종 고지․통지, 고충처리를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 자원봉사자관리

  • 사회복지사업법 제9조(사회복지 자원봉사활동의 지원·육성)에 따라 자원봉사자 모집․교육․배치, VMS 등록정보의 관리(자원봉사활동 내용 및 실적, 인증서 발급) 자원봉사관리센터의 업무수행에 필요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4. 후원자관리

  • 사회복지사업법 제45조(후원금의 관리), 제37조(시설의 서류 비치) 및 동법 시행규칙제25조(시설의 서류비치), 사회복지법인재무회계규칙 제41조의2(후원금의 범위 등), 제41조의4(후원금의 영수증 발급 등), 제41조의6(후원금의 수입·사용결과 보고 및 공개), 제41조의5(후원금의 수입 및 사용내용통보)에 따라 후원금의 수입·지출 내용 공개, 영수증 발급, 수입 및 사용결과 보고 및 공개, 후원금의 수입 및 사용내용통보 등에 필요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5. 운영위원회, 자문위원회의 운영

  • 사회복지사업법 제36조(운영위원회) 및 동법시행규칙 제24조(운영위원회의 조직 및 운영)에 따라 운영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에 필요한 개인정보와 복지관 운영규정에 따라 노인복지서비스의 질 향상과 개선을 위한 자문위원회 운영에 필요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6. 강사관리

  • 상담, 교육, 강좌 등의 운영에 필요한 강사 모집, 채용, 계약, 보수지급 등에 필요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7. 직원 관리

  • 가. 신규직원의 채용에 필요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나. 고용계약에 포함된 개인정보를 임금지급, 복지제공, 교육신청 등을 위해 이용합니다.
  • 다. 출입시스템에 의하여 직원의 출입정보가 기록되며, 직원이 업무망에 접속한 경우 접속 기록이 생성․보관됩니다. 또한 홍보, 업무연락 등을 위해 직원의 이름, 부서, 직위, 전화번호, 팩스번호, 이메일주소 등이 공개됩니다.

8. 민원 및 고충처리

  • 이용자의 민원 및 고충처리를 위해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9. 마케팅 및 광고에의 활용

  • 접속빈도 파악 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10. 개인영상정보

  • 범죄의 예방 및 수사, 시설안전 및 화재예방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 개인정보 파일 현황

양천어르신종합복지관가 개인정보 보호법 제32조에 따라 등록․공개하는 개인정보파일의 처리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개인정보 파일명 : 양천어르신종합복지관

  • 개인정보 항목 : 이메일, 휴대전화번호, 비밀번호 질문과 답, 비밀번호, 로그인ID, 성별, 생년월일, 이름, 직업, 종교
  • 가. 수집방법 : 홈페이지, 전화/팩스
  • 나. 보유근거 : 개인정보보호법
  • 다. 보유기간 : 회원 탈퇴 시까지
  • 라. 관련법령 : 신용정보의 수집/처리 및 이용 등에 관한 기록 : 3년

※ 기타 양천어르신종합복지관의 개인정보파일 등록사항 공개는 행정안전부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www.privacy.go.kr) → 개인정보민원 → 개인정보열람등 요구 → 개인정보파일 목록검색 메뉴를 활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제3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① 양천어르신종합복지관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가. 보유근거 : 개인정보보호법
  • 나. 관련법령 : 신용정보의 수집/처리 및 이용 등에 관한 기록 : 3년
  • 다. 보유근거 : 개인정보보호법
  • 라. 예외사유 : 자원봉사자 등록 및 관리 5년

제4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① 양천어르신종합복지관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② 양천어르신종합복지관은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 가.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 양천어르신종합복지관
  • 나.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 이메일, 휴대전화번호, 비밀번호 질문과 답, 비밀번호, 로그인ID, 성별, 생년월일, 이름, 직업, 종교
  • 다. 제공받는 자의 보유.이용기간: 영구

제5조 개인정보처리 위탁

① 양천어르신종합복지관은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 가. 위탁받는 자 (수탁자) : ㈜엔컴(연락처: 1661-2622), 양천어르신종합복지관
  • 나.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엔컴 - 복지종합시스템 회원관리 프로그램 관리 및 유지보수
    양천어르신종합복지관 -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확인,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고지사항 전달
  • 다. 위탁기간 : 회원 탈퇴 및 위탁 업무 계약 해지 시

② 양천어르신종합복지관은 위탁계약 체결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6조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써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① 정보주체는 양천어르신종합복지관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 정정, 삭제, 처리정지 요구,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현황<신설 2018.01.01.>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양천어르신종합복지관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41조제1항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양천어르신종합복지관은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 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서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④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 제5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 될 수 있습니다.

⑤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⑥ 양천어르신종합복지관은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를 받은 날부터 10일 이내에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합니다.<신설 2018.01.01.>

제7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작성

① 양천어르신종합복지관은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 가. 필수항목 : 성명, 생년월일, 주소, 보호구분, 연락처, 긴급연락처
  • 나. 선택항목 : 가족사항, 동거형태, 주거상태, <삭제>, 학력 등 회원가입신청 전산등록 항목, 자원봉사자 등록 및 관리
  • 다. 민감정보: 건강상태, 종교
  • <개정 2018.01.01.>

② 자원봉사자 등록 및 관리

  • 가. 필수항목 : 이름, 생년월일, 연락처, 성별, 주소, 활동유형
  • 나. 선택항목 : 직업, 이메일주소, 활동인증서발급 관련 항목

③ 후원자 등록 및 관리

  • 가. 고유식별정보 :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 나. 필수항목 : 이름, 성별, 후원유형, 주소 등 후원자 정보에 명기된 항목
  • 다. 선택항목 : 직업, 이메일 등 관련 항목
  • 라. 고유식별정보 수집 근거
    : 사회복지법인 및 사회복지시설 재무‧회계규칙 제41조의 4(후원금의 영수증 발급 등)
    : 소득세법 제160조의3(기부금영수증발급명세의 작성‧보관의무 등)

제8조 개인정보의 파기

양천어르신종합복지관은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별도의 DB에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2. 파기기한

  •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3. 파기방법

  •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여 파기합니다.

제9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작성

① 양천어르신종합복지관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가.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성명 :한승호
  • 직책 :관장
  • 직급 :관장
  • 연락처 :02-2649-8814, ycnoin98@naver.com
  • 팩스 : 02-2649-8802

나.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 부서명 :총무팀
  • 담당자 :김선미
  • 연락처 :02-2649-8815

② 정보주체께서는 양천어르신종합복지관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양천어르신종합복지관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0조 ("서비스"의 제공 등)

양천어르신종합복지관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2.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3. 개인정보의 암호화

  •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비밀번호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4.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 사용하고 있습니다.

5.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6.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제11조(개인정보 열람청구)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양천어르신종합복지관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처리 부서

  • 부서명 : 총무팀
  • 담당자 : 강광호
  • 연락처 : <02-2649-8815>, <ycnoin98@naver.com>
  • 팩 스 : <02-2649-8802>

제12조(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기관은 양천어르신종합복지관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양천어르신종합복지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138-950)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138-950)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 1566-0112 (www.netan.go.kr)

제13조(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

양천어르신종합복지관은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별도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 有)


1.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근거․목적 : 양천어르신종합복지관의 시설안전, 화재예방, 고객의 안전관리 및 범죄 예방, 차량도난 및 파손방지

2. 설치 대수, 설치 위치, 촬영 범위 : 양천어르신종합복지관 내․외부 주요시설물에 19대 설치, 촬영범위는 주요시설물의 전 공간을 촬영

3. 관리책임자, 담당부서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자 : 총무팀 강광호

4.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처리방법

  • 촬영시간 : 24시간 촬영
  • 보관기간 : 촬영 시부터 30일
  •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 총무팀 영상정보처리기기 서버함에 보관․처리

5. 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 관리책임자에 요구(총무팀)

6.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 개인영상정보 열람․존재확인 청구서로 신청하여야 하며, 정보주체 자신이 촬영된 경우 또는 명백히 정보주체의 생명․신체․재산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 한해 열람을 허용함

7. 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관리적․물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접근통제 및 접근권한 제한, 영상정보의 안전한 저장․전송기술 적용, 처리기록 보관 및 위․변조 방지조치, 보관시설 마련 및 잠금장치 설치 등

8. 영상정보처리기기가 설치·운영되고 있음을 정보주체가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제12조 1항 4호의 내용이 포함된 안내판을 관내 설치함 <신설 2018.01.01.>

제14조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15. 3. 1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 2010. 8. 31 ~ 2014. 7. 9 적용
  • 2014. 7. 9 ~ 2015. 1. 31. 적용
  • 2018. 1. 1 일부 개정 시행